서브타이틀 이미지 입니다.

전공소개

전공소개

안전하고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통해 생명유지 및 합병증을 예방하고,
보다 나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보건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인력을 양성!

응급구조학이란?

사회가 복잡해지고 자연재해 발생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사고발생 위험이 높은 요즘 응급의학분야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일분일초를 다투는 응급상황에서의 적절한 응급치료는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응급의료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응급처치 및 구조법에 대한 실무를 배울 수 있는 학문이 바로 응급구조학이다.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 응급환자에 대하여 상담·구조 및 이송업무를 행하며,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범위안에서 현장, 이송 중 또는 의료기관안에서 응급처치의 업무를 통해 대상자들의 통증을 경감하고 생명을 연장하며, 2차적인 손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신속하고 적절하게 응급처치를 제공하는 전문 의료인을 말한다.
사고 및 재해·재난의 증가, 노령화의 증가, 급/만성 질병의 증가, 현장 응급처치의 필요성 및 중요성 증가 등으로 현재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이루어 지고 있다.

주요교과목

교육과정아이콘.png
해부생리학, 병리학, 응급 약리학 등 기초의학과 응급환자관리학, 심폐소생실습, 응급의학총론, 응급처치 및 실습, 심전도개론, 응급 환자평가 및 실습, 일반 응급처치학, 외상응급처치학 및 실습, 내과응급 처치학, 전문심장구조 및 실습, 산과·소아응급, 심혈관계 응급처치학, 행동응급처치학, 구급차 동승실습, 응급 의학 임상실습, 보건의료 관계법규, 보건의료 행정학 등의 전공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